원문


AKAI MPK mini3의 벨로시티(velocity)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저는 최근 저의 작은 홈 스튜디오를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MIDI 컨트롤러인 AKAI MPK mini3를 구입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기는 하지만 몇 가지 언급할 만한 문제가 있습니다.

 

문서 부족, 기술 사양이 없음

컨트롤러 자체와 함께 제공되거나 AKAI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용자 문서는 최소한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컨트롤러는 사용하기에 충분히 간단하지만 완전히 문서화되지 않은 일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중 하나(이 노트 후반부에 다시 설명)는 벨로시티 감도 조정으로, FULL LEVEL 버튼을 약 5초 동안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K1 ~ K4 노브를 사용해 벨로시티 응답 곡선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지만 AKAI의 문서에만 의존한다면 이를 알 수 없습니다.

설정을 저장하려면 FULL LEVEL 버튼을 다시 5초간 누릅니다.

기본값: V1: 24.0, V2: 06.0, V3: 04.0, V4: 02.0, Black Bal: 0.7x

 

사용자가 모르는 기능이 있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임의의 유저가 만든 YouTube 동영상을 봐야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해당 장치에 얼마나 많은 다른 기능이 “숨겨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누군가가 발견하기를 기다리며,,,

사용자 설명서가 부실할 뿐만 아니라 기술 사양도 부족합니다. MIDI 구현 차트가 함께 제공되지 않는 첫 번째 MIDI 장치입니다. 또한 Windows 및 macO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설정 편집기 소프트웨어 간에 교환되는 시스템 독점 메시지(SysEx)도 문서화되지 않으므로 GNU/Linux와 같은 “대체 시스템”에 대한 설정 편집기를 만들려면 역설계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미 여러 사람이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기술 사양이 없다는 점은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특히 다른 MIDI 장치와 비교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KORG microX 신디사이저는 제조업체가 항상 전체 사양을 제공하며 신시사이저가 방출하고 이해하는 모든 SysEx 메시지를 50페이지 이상 자세히 설명합니다. 나의 Kmxtool 프로젝트는 이러한 사양의 가용성으로 인해 가능해졌습니다.

 

벨로시티 커브 조정

연주를 시작하자마자 명백히 드러나는 MPK mini3의 한 가지 문제점은 대부분의 Note On 이벤트가 낮은 벨로시티 값으로 방출된다는 것입니다. 종종 64보다 훨씬 낮고 때로는 8(MPK mini3가 방출할 수 있는 가장 낮은 벨로시티 값인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빠르고 세게 키를 눌러도 약 100보다 높은 벨로시티의 이벤트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적용된 압력에 관계없이 최대 벨로시티 127로 이벤트를 강제로 방출하는 FULL LEVEL 키가 있지만 이는 표준 키가 아닌 드럼 패드에만 적용됩니다.

이전 섹션에서 언급한 숨겨진 기능이 해결 가능한 유용한 부분인데, 이 기능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이 더욱 실망스럽습니다! 약 5초 동안 FULL LEVEL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MPK mini3가 각 키에 적용된 힘을 MIDI 벨로시티 값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4개의 노브 K1 ~ K4를 사용하여 v1 ~ v4라는 4개의 매개변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1.0에서 40.0 사이의 값을 가지며 v1에서 v4로 감소하는 값을 가져야 한다는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v1v2보다 낮은 값을 가질 수 없고, v2v3보다 낮은 값을 가질 수 없으며 v3v4보다 낮은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MPK mini3가 이 “벨로시티 조정 모드”에 있는 동안 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개변수에 대한 변경 사항의 효과를 즉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가 터치에 반응하는 방식에 만족하면 다시 FULL LEVEL 키를 약 5초 동안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벨로시티 조정 모드를 종료합니다.

다음은 해당 매개변수의 의미와 원하는 벨로시티 응답 유형을 얻기 위해 매개변수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저의 이해 방식입니다.

저는 v1부터 v4까지의 매개변수가 MPK mini3 벨로시티 응답 곡선의 모양을 결정하는 4개 제어점의 Y 좌표를 나타낸다고 생각하고(그림 1). 기본적으로 v4는 건반에 가장 낮은 압력이 가해질 때 방출되는 벨로시티에 영향을 주고, v1은 건반에 가장 높은 압력이 가해질 때 방출되는 벨로시티에 영향을 미치며, v2v3는 중간 범위 압력에 대해 방출되는 벨로시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림 1. 벨로시티 응답 곡선. X축은 키에 가해지는 압력을 나타냅니다. Y축은 건반을 누르는 것에 반응하여 방출되는 Note On 이벤트의 벨로시티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곡선은 실제로 직선입니다. 즉, 출력 벨로시티가 입력 압력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는 의미입니다. 빨간색 점은 곡선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는 4가지 매개변수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매개변수의 효과를 더 잘 이해하려면 매개변수를 최대(또는 최소) 값으로 설정해 보는 간단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최대 값(v1: 40.0, v2: 39.8, v3: 39.6, v4: 39.4, 그림 2, 왼쪽 패널)을 사용하면 곡선이 출력 벨로시티 범위의 상단으로 완전히 이동합니다. 그러면 거의 모든 압력이 항상 가장 높은 벨로시티 값인 127을 방출합니다. 매우 약한 압력만이 곡선의 가장 왼쪽 부분에 도달할 때 더 낮은 벨로시티 값을 생성합니다. 반대로 최소값(v1: 1.6, v2: 1.4, v3: 1.2, v4: 1.0, 그림 2, 오른쪽 패널)을 사용하면 곡선이 출력 벨로시티 범위의 아래쪽으로 완전히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대부분의 키를 누르면 매우 낮은 벨로시티 값이 생성됩니다. 실제로 말하면 장치는 거의 조용합니다. 매우 높은 압력만이 곡선의 가장 오른쪽 부분에 도달하여 더 높은 벨로시티 값을 생성합니다.

 

그림 2. 최대 및 최소 응답 곡선. 왼쪽은 모든 매개변수를 최대값으로 설정하여 생성된 응답 곡선입니다. 가장 약한 힘을 가한 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키 누름은 출력 범위의 상단에 도달하므로 지속적으로 가장 높은 벨로시티 값을 방출합니다. 오른쪽은 모든 매개변수를 최소값으로 설정하여 생성된 응답 곡선입니다. 가장 큰 힘을 가하는 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키 누르기는 출력 범위의 맨 아래에 있는 플래토(plateau)에 도달하므로 지속적으로 가장 낮은 벨로시티 값을 방출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응답 곡선을 형성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림 3의 왼쪽 패널은 MPK mini3(v1: 24.0, v2: 6.0, v3: 4.0, v4: 2.4)의 원래 응답 곡선(초기값)을 보여줍니다. 곡선이 아래쪽으로 크게 이동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키를 누를 때 벨로시티 값이 낮거나 매우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같은 그림의 오른쪽 패널에는 현재 사용 중인 곡선이 표시됩니다(v1: 30.0, v2: 20.0, v3: 18.0, v4: 9.0). 이는 선형 곡선에 더 가깝지만 중앙에 평평한 영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곡선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건반을 누르면 중간 수준의 벨로시티 값이 생성되지만 여전히 낮은 범위와 높은 범위 모두에 도달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림 3. 실제 반응 곡선입니다. 왼쪽은 디바이스의 반응 곡선 초기값입니다. 오른쪽은 제가 직접 설정한 반응 곡선입니다.

(“제” 곡선이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곡선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요점은 MPK mini3가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할 때까지 매개변수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Adjusting the sensitivity of the black keys
검은 건반의 감도 조정

벨로시티 응답 곡선의 4개 제어 지점 외에도 벨로시티 조정 모드는 다섯 번째 매개변수(K5 노브로 조정 가능)인 Black Bal 또는 “화이트 대비 블랙의 밸런스”를 제공합니다.

해당 매개변수는 0.5에서 2.0 사이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값이 1.0이면 검은 건반이 흰 건반과 똑같이 압력에 반응한다는 의미입니다. 값이 0.5라는 것은 검은 건반이 흰 건반보다 절반만큼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압력에 대해 검은 건반은 흰 건반보다 50% 낮은 벨로시티 값을 방출합니다. 반대로 값이 2.0이면 검은 건반이 흰 건반보다 두 배 더 민감하다는 의미입니다. 동일한 압력에 대해 검은 건반은 흰 건반보다 두 배 높은 벨로시티 값을 방출합니다.

적어도 제 MPK3에서는 기본값이 0.7이었으므로 검은색 건반은 기본적으로 흰색 건반보다 약간 덜 민감합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tudy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