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Cracking the Code on Gen Z Slang: Slaps, Vibes, Bet, and Other Terms Your Kids Are Saying

Image
바이브 체크를 통과하고 싶나요? (Want to pass the “vibe check”?)
베이식하지 마세요, (Don’t be basic;)
간단하게 Z 세대의 속어를 배우면  (simply learn the Gen Z slang)
당신도 살짝 아이코닉 해질 수 있습니다.(and you’ll be low-key iconic.)

 

참고: Z 세대 속어 가이드는 2020년 가을/겨울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몇 년 정도마다 새로운 유행어, 속어들이 우리의 삶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속어를 적응하고 배우도록 강요받거나 혹은 모든 것들로부터 단절감을 느끼도록 강요받습니다. 그리고 이전 세대들과 마찬가지로, 1996년에서 2010년 사이에 태어난 Z 세대(Gen Z)의 아이들은 그들만의 속어를 만들어 냈는데, 그 대부분은 그들이 자라온 미디어 문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터넷에서 널리 쓰이는 Z 세대 속어를 광범위하게 살펴 보고 (그리고 지역 청소년들과도 이야기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Z 세대 용어를 포괄적 가이드로 모아서 여러분이 이 용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Basic

독창적이지 않고 메인스트림 트렌드 (주류 유행)을 따르는 사람을 말합니다.

 

Bet

“확실히”, “절대적으로”, “절대적으로” 등의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이 검역이 끝나면 쇼핑몰에서 만날까요?” (“When this quarantine is over, wanna meet up at the mall?”)
“당연!” (“Bet!”)

 

Bruh

친구를 위한 성 중립적인 용어입니다. 혐오감이나 흥분감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Cake 🎂

일반적으로 TikTok에서 🎂 이모티콘으로만 사용됩니다. (몸매가) 두툼하고, 섹시한 엉덩이 (a thick, juicy booty)를 가리킵니다.

 

Can’t Even

어떤 사람이 어떤 말을 했는지, 또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조차 이해할 수 없을 때 다양한 감정적 반응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텀블러와 같은 블로그 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Cap/No Cap

“Cap”은 당신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o cap”은 거짓말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나 혼자 숙제를 했어, 진짜야!” (“I did my homework all by myself, no cap!”)

 

Chill

‘쿨함’을 말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그는 긴장하지 않고 꽤 쿨합니다.” (“The new way of saying cool. “He’s not uptight; he’s pretty chill.”)

 

Clap Those Cheeks

성관계에 대한 완곡 어법입니다(😬).

 

Clown / Clowned / Clowning / 🤡

웃음거리 또는 자기비하적일 때 사용하는 의미입니다. 종종 광대인 조커나 로널드 맥도날드의 밈도 사용됩니다.

 

Cringy

우리를 오글거리게(cringe) 만드는 것. (편집자 주: “Z 세대 용어를 배우는 것은 우리 밀레니얼 세대에게 ‘오글거리’는 일입니다!)”

 

Dummy Thicc

아래 “thicc”의 정의를 참고하세요… thicc와 같은 의미이지만, 훨씬 더 낫고, 더 섹시합니다.(but even better and juicier.)
(칭찬이라고 들었습니다) 🤷

 

Extra

매우 오버하거나 과한,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는 사람입니다.

 

Facts

(자신에게 있어) 긍정적인 의견에 반응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사람 1: “이 학교는 엉망(wack)이야!”
사람 2: “맞아(Facts).” (아래에서 “wack”에 대한 정의를 찾아보세요.)

 

Fake

솔직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많이 하고, 뒤담화를 자주 하고, 친구인 척 하지만 은근히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을 묘사하는 아주 모욕적인 형용사입니다.

 

Fam

친한 친구들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Fire

정말 훌륭하거나 멋진 것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Glow-Up

외모가 보통 매력적이지 않았던 사람이 매우 매력적으로 변하는 것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Goals

어떤 사람이 인생에서 원하는 목표(예, “Couple goals, squad goals.”)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HMU (Hit Me Up)

“때려줘(Hit Me Up)”의 약자로, 놀러다니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 통화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High-key

자신의 생각, 욕망, 또는 감정을 선언적이고 감탄하는 방식(in a proclaiming, exclamatory manner)으로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Low-key”의 반대말입니다.

 

Hits Different

어떤 것이 얼마나 좋은지를 강조하는 긍정적인 문구.

“집에서의 커피도 좋긴 하지만, 스타벅스는 완전 다르다.”
(“My coffee at home is good, but Starbucks hits different.”)

 

Iconic

어떤 작품, 아티스트, 연예인 등 영향력이 크거나 독특한 것을 뜻합니다.

 

I’m Dead (또는 “Dead”)

매우 웃긴 누군가에 대한 반응입니다. LMAO의 대체어입니다.

 

“It’s the _____ for me!”

친구끼리 서로 모욕하는 농담을 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사람 1: (상대방에게 눈썹 모양을 지적) “나에게 있어 (너는) 일자 눈썹이다!” (“It’s the unibrow for me!”)
사람 2: “나에게 있어 (너는) ‘남자친구를 절대 사귈 수 없음’이다.” (It’s the ‘never being able to keep a boyfriend’ for me!)

 

Leaving Someone on Read / Leaving Somone on Opened

발신인이 사용자가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태에서 메시지를 읽고 응답하지 않는 것(읽씹)을 말합니다.

 

Let’s Get This Bread!

“이거 해보자! 할 수 있어!”와 비슷한 격려 토크 표현입니다. (편집자 주: 실제 빵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Lit

무언가가 놀랍거나 재밌거나, 분위기가 매우 좋다고 생각할 때(popping)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Low-key

사람의 생각, 욕망 또는 감정을 미묘한 방식으로 설명할 때(in a subtle way) 사용합니다.

 

Me

“나도 그래. 나도 공감해. (Me too; I can relate to that.)“라고 말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Mood

“나도 마찬가지야(Same here.)” 대신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No U

일반적으로 “I know you are, but what am I? (대충 누군가로부터 모욕적인 말을 들었을때 ‘반사’ 의 의미)” 의 최신 버전입니다.

 

Not ______!

방금 말한 내용에 대한 농담의 불신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문구입니다.

사람 1: “그녀는 정말 구린 일자 눈썹을 가졌어.”
사람 2: (웃으면서) “일자눈썹 아니거든!”

 

OK Boomer

노인 세대에서 약간의 논란이 있는 표현입니다만, 이것은 Z 세대가 나이 많은 사람의 제안이나 사고방식에 대한 무시 또는 냉소적인 반응입니다.

“은행 계좌에 대한 수표를 받아와라.”
“OK Boomer.” (🙄)

 

Oof

“yikes”와 동일합니다. 별로 신경 쓰지 않지만 적어도 뭔가 말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Period / Periodt / Perioddddd

문구 끝 부분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종종 “호출 및 응답”으로 사용됩니다.

사람 1: “오늘 귀여워 보인다!”
사람 2: “Periodddd!”

 

Pressed

비이성적으로 화가 난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별거 아닌 일이야. 왜 그렇게 화가 났어?” (“It’s not a big deal. Why are you pressed?”)

 

Pull

이성의 누군가를 만난다는 뜻의 단어.

“내가 원하는 여자 누구든지 만날 수 있다.” (“I can pull any girl I want.”)

 

Pull Up

기본적으로 “끌어 올려당기는(Pull up)”것처럼 누군가와 어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같이 놀 사람 있어?” (“Anybody want to pull up?”)

 

Quaking

긍정적인 관점에서 매우 충격받거나 놀랐다는 것을 뜻합니다.

내가 한 요리가 매우 맛있네요. 고든 램지는 대단해 (“My cooking’s so good! Gordon Ramsay is quaking.”)

 

Salty

사소하거나 불편한 것에 대해 화가 난 상태입니다.

 

Same

“나도 마찬가지야(Same here.)” 의 줄임말입니다.

 

Say Less

동의에 대한 표현으로, 더 말하지 않아도 무슨 의미인지 안다(“say no more.”)의 최신 버전입니다.

 

Simp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너무 열심히 노력하고 너무 많은 일을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친구를 놀리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lap

멋진 것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이지만, 특히 좋은 노래를 설명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That song really slaps.”

 

Slide Into Their DMs

소셜 미디어를 통해 추파적인(flirtatious) 메시지(DM)를 보내고 싶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문구입니다.

 

Spam Account

아주 친한 친구만 볼 수 있는 사적인 인스타그램 계정이나 스냅챗 스토리입니다. 보통 남들이 보는 것을 원하지 않는 많은 밈과 어리석은 비디오들을 포함합니다.

 

Squad

한 무리의 친구들을 뜻합니다.

 

Stan

Stalker + Fan의 합성어입니다. 단순한 팬이 아닌 스토킹 직전의 열렬한 팬입니다 (하지만 소름 끼치는 방식은 아닙니다!).

 

Sus

“의심스러운(Suspicious)”의 줄임말입니다. 주로 게임 “Among Us”에서 사용됩니다.

 

TBH

“To be honest.”의 약자이지만 상대방의 말에 대한 동의하는 표현로 발전했습니다.

“그녀는 정말 무례하네요.”
“TBH!”

 

Tea

특종 또는 가십.

“Spill the tea.”

 

Thicc

(특히 엉덩이 또는 허벅지) 기분 좋게 통통하게 살이 찌거나 굴곡졌다는 뜻입니다.

 

Thirst Trap

섹시하고 유혹적인 사진 또는 비디오를 의미합니다. (특히 TikTok 또는 Instagram 등에서).

 

Thirsty

로맨틱한 관심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Triggered

화가 나거나 슬프거나 혐오감을 느낄 때 사용합니다. 부정적인 상황을 상기시키는 원래의 정의에서 진화했습니다.

 

Uncomfy

‘불편한(uncomfortable)’에 대한 가벼운 용어입니다.

“그 노래에 관한 뭔가가 불편해집니다.” (“Something about that song makes me uncomfy.”)

 

Vibe(s)

전반적인 분위기나 상황을 묘사합니다. “오라(the Aura)”.

 

Vibe Check

어떤 상황에서도 분위기와 태도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사람이 chill 합니까?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까? 갑분싸 되었나요? 바이브 체크를 통과(pass하거나 실패(fail)합니다. 이 둘 사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Karen은 바이브 검사에 실패합니다.(Karen fails the vibe check.) X로나 바이러스는 바이브 체크에 실패합니다(**ronavirus fails the vibe check.). 우리는 모두 vibin’ 했지만 **VID-19가 급습하여 죽였습니다. (We were all vibin’, having the time of our lives, and **VID-19 swooped in and killed it.)

 

Vibin’

함께 음악을 즐기는 것과 관련이 있는 동사입니다.

“이봐, 이 음악 괜찮아?” (“Hey, is the music okay?”)
“그래, 우리는 즐기고 있어!” (“Yeah, we’re vibin’!”)

 

Wack

“그럴 수가(that sucks)”를 의미하는 부정적인 용어입니다.

 

Yeet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탄사입니다. “예(Yes)”라고 말하고, 흥분을 표현하고, 전투적인 함성을 외치는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Yeet is also used to accompany a throw.

 

*이 Z 세대 속어 목록은 해당 지역의 17세 어린이가 확인하고 승인했습니다.

면책 조항: 이 목록은 인터넷으로 인해 대부분 보편적이지만, 일부 문구의 사용은 지역 및 연령 그룹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tudy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