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TE 데이터 요금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골칫거리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사용자들을 겨냥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여럿 나와 있는데요

대부분은 완전히 무제한이 아니고 일정 용량 이상을 사용하면 사용량 제한(QoS)을 거는

일종의 꼼수를 쓰고서는 무제한 데이터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빠르면 5Mbps 에서 느리면 200kbps 까지 가기도 하는데

저는 400kbps 요금제를 6개월 동안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요금제는 K 사 회선을 사용하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였고

월 6,600원 (프로모션 기간에는 4,400원) 의 요금으로 100MB의 용량을 제공하며

데이터 소진 시 400Kbps로 추가 과금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100MB 는 5분이면 소진되므로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KT Wifi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지하철 등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LTE 충전이 가능해서 급한 일이 있다면 데이터 충전을 한 뒤 일반적인 LTE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400kbps라는 속도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앱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메일

웹, 앱 모두 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며, 텍스트는 불편함 없이 바로 뜨고

이미지는 약간의 3초 이상의 로딩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웹만 사용하고 있으며 최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는 불편함 없이 바로 뜨고

이미지는 로딩 속도가 느리며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표시가 안되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웹만 사용하고 있으며

최적화가 잘 된 편이나 메일, 카페보다는 약간 굼뜨는 현상이 있습니다.

텍스트 페이지는 쾌적한 편이고

이미지 로딩 속도는 느리며 이미지가 많다면 카페처럼 표시가 안되기도 합니다.

 

네이버 사전

초기에 로딩이 약간 있고, 이후에는 정상 동작합니다.

 

네이버 지도앱

저는 길찾기, 장소검색 기능만 이용하는데 이 기능들은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지도도 미리 다운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다른 기능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최적화가 잘 안되어 있으며 초기에 한 10~30초 정도의 로딩이 있습니다. 내용은 표시되기는 합니다.

 

velog.io

이 서비스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개발 관련 블로그 서비스인데, 최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도 인내 가능한 속도 내에 로딩됩니다.

 

위키피디아

최적화가 잘 된 편으로 불편함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느립니다.

 

나무위키

초기 로딩이 10초정도 있으나 그 이후에는 불편함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역시 느립니다.

 

퀴즐렛(Quizlet)

앱 기준으로, 최적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유튜브

제가 이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놀랐던 점이 의외로 유튜브가 동작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240p 이하로 영상을 재생할 경우에는 문제없이 재생되며 로딩도 거의 없고

사운드도 원본 음질로 깨끗하게 나옵니다.

360p 이상은 끊김 현상이 잦으므로 사용할 수 없지만

240p 라도 재생되는게 어디인가요.

단, 코멘트는 아래 화면처럼 로딩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재생 바를 오른쪽 끝으로 이동시킨 후, [탭하여 다시 시도]를 터치하면 코멘트가 나옵니다.

 

생방송 라이브는 144p 로만 재생이 되며, 그 이상은 끊김 현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방송 라이브에서 코멘트는 안나오는 경우가 더 많으며 운이 좋아 코멘트 나오더라도 속도 딜레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되어 있다면, 와이파이 환경에서 오프라인 다운로드를 받은 후 영상을 재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고해상도의 영상을 코멘트를 열람하면서 시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400kbps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과 궁합이 상당이 좋습니다.

결론은, 낮은 해상도가 상관이 없다면 400kbps 요금제로도 유튜브 이용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유튜브 뮤직

음악 자체를 스트리밍으로 재생하는 것은 끊김 없이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음악이 스트리밍 중일 때에 멀티태스킹 (웹서핑 등)은 어렵습니다. 역시 오프라인 저장을 추천합니다.

 

 

카카오톡

텍스트 열람, 전송은 큰 불편함 없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전송 속도 및 로딩 속도가 5초 이상 있으며, 프로필 사진도 로딩이 잘 안됩니다.

 

카카오뱅크

초기 로딩 시간이 있으나 잔액 조회 및 송금 기능은 불편함 없이 정상 동작됩니다.

 

코레일톡

초기 로딩 시간이 10초 이상 정도 있으나, 기차표 열람 및 카드 결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NH콕뱅크

1분 이상의 초기 로딩이 있으며 그 이후로도 로딩이 느려서 사실상 동작하지 않는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쇼핑 & 페이

쇼핑 상품 페이지는 로딩이 매우 느리며 상품당 최소 2분 이상의 로딩이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를 이용한 결제는 무한 로딩 상태에 빠지므로 이용 불가능합니다. (10분 이상을 기다려보았으나 계속 로딩중이었습니다.)

 

 

앱 스토어

일단 앱 정보는 최적화가 되어 있어서 금방 로딩됩니다 하지만 앱 다운로드는 와이파이를 사용하세요.

 

게임

저는 스마트폰 게임을 극소수 게임만 하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소설 게임의 경우 초기 로딩은 데이터 다운로드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1분 이상 있으며,

데이터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5분에서 최대 10분까지도 로딩이 될 수 있습니다.

영업을 하거나, 혼자서 하는 게임, 카드 강화, 아이템 수집 등의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작업은 불편함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랜덤박스(가샤)는 새로운 카드가 나오는 경우 로딩이 1~3분 정도 있습니다.

온라인 대전, 협력 플레이 등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불가능하거나 매우 불편할 것 같은 작업

  •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 360p 이상의 동영상 서비스 (인강, 화상통화 등)
  • 인터넷 쇼핑
  • 최적화가 안된 웹사이트 (상당히 많습니다.)
  • 많은 데이터가 오가는 온라인 게임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정보글


2개의 댓글

쿠개 · 2021년 9월 7일 6:56 오후

사이트가 최적화가 안 돼 있어도 오페라 같은 데이터세이버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면 꽤 품질이 괜찮습니다.

아이고난1 · 2022년 10월 27일 8:45 오전

아이고난2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