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권은 음악에서 조(key)에 관한 모든 관계를 도표로 표시한 그림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5도권의 대표적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5도권의 특징으로 12시 방향에는 C(단조인 경우 a)가 위치하며, 이 12시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는 완전5도 간격으로 도약을 하며, 왼쪽으로는 완전4도 간격으로 도약합니다. 그리고 단조 음은 장조 음보다 단3도 낮습니다.

 

위의 특징을 바탕으로 5도권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2시 방향에 C(장조 기준)를 적는다.
  2. C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6시 방향까지 완전5도 도약을 한다.
    C의 완전5도는 G이므로 C의 바로 오른쪽은 G이고, G의 완전5도는 D이므로 G의 바로 오른쪽은 D.. 이런 식으로 계속 적는다.
  3. C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6시 방향까지 완전4도 도약을 한다.
    C의 완전4도는 F, F의 완전4도는 Bb… 이런 식으로 계속 적는다.
  4. 6시 방향은 오른쪽으로 진행했을 때 나타나는 F#, 왼쪽으로 진행했을 때 나오는 Gb을 모두 기록한다. (이명동음)
  5. 안쪽으로 단3도 하행하여 단조 음들을 적는다,

 

5도권을 그리는 정석은 위의 방법이지만 매번 음정을 따져가며 그리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므로 암기하여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암기 시에는 다음과 같은 꼼수를 사용합시다.

오른쪽: CG가 대박(DAEBF) 이다.

왼쪽: CF는 광고(advertisement)이다. (CF BE AD)

 

그럼 이 5도권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정 조(key)에서 샤프 또는 플랫의 갯수가 몇 개인지 파악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숫자를 보면 됩니다. 샤프(#)의 순서는 C G D A E B, 플랫(b)은 B E A D G C 인데 이것도 5도권에 보면 다 나옵니다.

 

각 조에 해당하는 음들의 상대적 위치를 모두 계산

예를 들어 재즈화성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투파이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 Major인 경우 투파이브 진행은 Dm7 > G7 > C입니다. 여기서 근음만 추출하면 D, G, C 입니다. 이것을 5도권에 표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파란색 부분을 보면 맨 왼쪽이 C이고, 오른쪽에서 역순으로 나열하면 D, G, C 가 되는데, 이것을 통해 파란 부분 안은 C Major의 투파이브에 해당하는 음들의 모임이라는 것을 알 수 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규칙을 이용해 A Major의 투파이브를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파란색으로 묶은 부분을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옮기면 됩니다. 초록색 부분을 보면 A Major의 투파이브는 근음만 모으면 B, E, A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m7, 7만 붙이면 Bm7, E7, A 가 되서 A Major의 투파이브가 어떻게 진행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조도 이러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따라서 위의 5도권을 바탕으로 B Major, D Major, Eb Major, Ab Major 및 기타 등등 모든 조의 투파이브 구성을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5도권의 고급 활용

우선 5도권을 동적으로 조작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링크)

C 아이오니안 스케일(=메이저 스케일)이 흔히 알고있는 ‘도레미파솔라시도’ 입니다. 옛날 교회 음악은 다양한 선법(mode)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mode를 5도권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루트음 C에서 노란색 화살표를 따라가보세요. 여기가 아이오니안 스케일의 시작점인데, 시작점에서 3칸은 메이저 코드, 다음 3칸은 마이너 코드, 마지막 1칸은 디미니시드 코드입니다. 그리고 시작점으로부터의 음들은 F, C, G, D, A, E, B(7개까지)입니다.

각 음의 밑에 메이저 스케일(아이오니안 스케일)을 기준으로 숫자를 기입합니다. 단, 샤프나 플랫 등은 무시합니다. C 밑은 1, G 밑은 5, Gb 밑도 5, Bb 및 B는 7 등..이것을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아이오니안 스케일의 구성음은 순서대로 C, D, E, F, G, A, B 이며, C 아이오니안 스케일의 메이저 코드는 F(IV), C(I), G(V)이며, 마이너 스케일은 Dm, Am, Em, 디미니시드 스케일은 Bdim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코드는 위에서 기입한 숫자를 바탕으로 메이저, 마이너, 디미니시드만 첨부하면 됩니다. B에서 기입한 숫자는 7인데 아이오니안에서 B 부분은 디미니시드 코드이므로 7(vii)에 dim만 덧붙이면 Bdim(vii dim)이 됩니다.

만약 C 로크리안의 구성음과 코드들을 알고 싶다면 시작점을 로크리안으로 옮긴 다음 따져보면 됩니다.

C 로크리안 스케일의 구성음은 순서대로 C, Db, Eb, F, Gb, Ab, Bb 이며,  C 로크리안에서 만들어지는 코드들은 메이저는 Cdim, Db, Ebm, Fm, Gb, Ab, Bbm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온라인 툴을 이용하면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계산할 수 없지만, 만약 손으로 그려가면서 한다면 각 선법들의 시작 위치는 암기해야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루트음의 180도 위치는 로크리안입니다. 로크리안부터 시계방향으로 로크리안, 프리지안, 애올리안… 인데 너무 양이 많아서 역시 꼼수를 이용해 암기해 보겠습니다.

로프에서 떨어져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데 곡소리가 너무 맥(믹)아리 없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tudy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계산결과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댓글 방지용) 4 ×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