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직 프로 X(Logic Pro X)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Crotales 라는 악기를 이용하여 위와 같은 머나먼 곳에서 들려오는 것 같은 신비한 종소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인스트러먼트(Software Instruments) 트랙을 추가한 다음 Orchestral > Percussion 경로로 이동하여 Crotales 악기로 변경합니다.

 

2. 이 악기 트랙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Summing 트랙 스택을 생성합니다.

 

3. Summing 스택 안에 Crotales 트랙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4. 각각의 Crotales 트랙은 좌우로 패닝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각각 트랙의 볼륨과 패닝을 적절하게 설정합니다. 지금 이 프로젝트에서는 좌우의 볼륨과 패닝 값이 약간 다르게 되어 있는데 양쪽의 값을 똑같이 맞추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왼쪽 크로테일의 설정값

오른쪽 크로테일의 설정값

 

5. 각 트랙에 미디 레지언(region)을 생성한 다음 임의로 아무 노트나 입력합니다. 마스터 키보드를 사용하든, 마우스로 찍든 하여 입력하며, 미디 노트의 범위는 F4 ~ C6 부근에서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BPM이나 악곡 분위기에 맞춰 입력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좌우 트랙은 노트 배치가 서로 완전히 달라야 합니다. 저는 마스터 키보드가 있어서 그것으로 레코딩 하였습니다.

왼쪽 트랙의 피아노 롤 예시

오른쪽 트랙의 피아노 롤 예시

추가적으로 미디 트랜스폼(MIDI Transform) 기능을 이용하여 노트의 피치, 벨로시티 등을 랜더마이징 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크로테일을 모은 Summing 트랙에 리버브 효과(ChromaVerb)를 입힙니다.

저는 위의 사진과 같이 로직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리버브 효과 ChromaVerb의 Empty Hall 을 적용하였는데, 여기에 정해진 답은 없으므로 더 자연스러운 효과가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ayaysir0@naver.com

donaricano-btn
카테고리: Stud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