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뷰 컨트롤러에 Scroll View 를 추가합니다.

 

2) 스크롤 뷰를 원하는 위치에 놓은 뒤 Add New Constraint로 상하좌우 제약(constraint)를 지정합니다. (빨간색 선 부분)

 

3) 제약을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빨간색 선이 나타납니다.

 

4) 스크롤 뷰 안에 뷰(View)를 추가합니다. 뷰가 스크롤 뷰 안에 위치해야 합니다.

 

5) View의 상하좌우 여백을 Content Layout Guide에 제약을 지정합니다. Content Layout Guide는 컨텐츠 내용 영역을 의미합니다. 즉 어떠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분량이 얼마인지를 나타냅니다. View는 스크롤될 내용들이 담긴 뷰이므로 이것의 크기를 Content Layout Guide에 알려주는 것입니다.

 

6) 다음은 ViewFrame Layout Guide에 제약을 지정합니다. Frame Layout Guide는 고정되어야 하는 프레임을 의미합니다. 세로 스크롤인 경우 가로 길이는 고정되어 있고 세로 길이만 변합니다. 따라서 뷰의 가로 길이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Equal Width를 지정함으로써 가로는 고정시키고 세로는 스크롤되도록 합니다. 반대로 가로 스크롤인 경우 가로 길이가 변하고 세로 길이는 고정되어야 하므로 Equal Heights 를 지정합니다.

 

Content Layout GuideFrame Layout Guide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 화면과 같습니다. 빨간색 박스의 Frame Layout Guide는 화면에 보여지는 영역, 그 외 흰색 부분 Content Layout은 콘텐츠가 담겨있는 영역입니다.

 

7) 다음 View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세로 스크롤인 경우는 세로 길이가 유동적이므로 Height 제약을 지정하며 원하는 크기를 입력합니다. 반대로 가로 스크롤인 경우는 가로 길이가 유동적이므로 Width 제약을 지정합니다.

 

8) 다음 View 안에 컨텐츠를 추가합니다. 뷰의 길이가 기기의 길이보다 길기 때문에 내용이 전부 보이지 않습니다. 뷰 컨트롤러의 Size Inspector에서 사이즈를 조정할 수도 있지만, 트랙패드가 있다면 스크롤 뷰에서 두 손가락으로 쓸어올리거나 내리면 뷰의 길이에 상관없이 전부 편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baechukim.tistory.com/m/4?category=902784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wift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