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기준입니다.

스프링 부트에서 H2 콘솔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아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Database ... not found, either pre-create it or allow remote database creation (not recommended in secure environments)

원인은 보안 측면상 웹 콘솔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없도록 막아놨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해결 방법은 홈브루(brew)를 통해 별도의 H2를 설치한 후, 그 별도의 H2 콘솔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서버의 포트를 주의하세요. 8080은 스프링 부트의 서버 포트이며, 8082는 홈브루를 통해 설치한 H2의 서버 포트입니다.

 

1) 홈브루를 통해 H2 설치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brew install h2

 

2) H2 실행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H2

 

 

3) localhost:8082에 접속한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콘솔에 정상 접속되었으면, Disconnect(아래 그림의 빨간 네모 부분) 버튼을 클릭해 데이터베이스를 종료합니다.

 

5) 터미널에서 control + z 버튼을 눌러 H2에서 빠져나온 후, ps 명령과 kill 명령을 이용해 실행중인 H2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혹은 터미널 창을 닫습니다.)

 

6) 8080 포트(스프링 부트)로 돌아간 후 오류가 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