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ONP(JavaScript Object Notation Padding)이란?

웹 브라우저에서 CORS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script> 태그를 이용한 꼼수를 사용하여 JSON을 가져오기 위한 방법입니다.

참고: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

추가 HTTP 헤더를 사용하여, 한 출처에서 실행 중인 웹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출처의 선택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도록 브라우저에 알려주는 체제입니다. CORS의 예시로 https://domain-a.com의 프론트 엔드 JavaScript 코드가 XMLHttpRequest를 사용하여 https://domain-b.com/data.json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브라우저는 스크립트에서 시작한 교차 출처 HTTP 요청을 제한합니다. XMLHttpRequest와 Fetch API는 동일 출처 정책을 따릅니다.

 

<?

$arr = array("google" => "http//google.com", "yahoo"=> "http://yahoo.com");
$callback_name = $_GET["callback"];

if($_GET['callback']) {
    echo $callback_name."(".json_encode($arr).");";
} else {
    echo json_encode($arr);
}

?>

간단한 JSON을 리턴하는 PHP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JSON 링크를 브라우저 링크에서 열면 잘 열립니다. 하지만 이것을 자바스크립트 내에서 AJAX로 가져오려고 하면 CORS 위반이 됩니다.

 

JSONP는 JSON을 함수명({...JSON...}) 함수의 실행형으로 리스폰스를 받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script>에서 가져오는 코드는 CORS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당장 스크립트부터 CORS가 적용된다고 한다면 인터넷에 있는 제이쿼리를 비롯한 수많은 CDN들은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다만 JSONP가 만능은 아닙니다.

  • GET 방식만 가능
  • 서버에서 JSONP를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 불가

이러한 경우 서버 쪽에서 특정 URL에 대한 CORS 권한을 허용해주거나, 자체 웹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면 프록시 기법으로 우회해서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CORS는 웹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 단에서만 적용되고 일반적인 웹 서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웹서버 운영자와 아는 사이라면 권한을 추가해달라고 하는게 제일 최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JSONP를 지원한다는 가정하에 계속 진행하면, 일반 JSON과 JSONP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http\/\/google.com","yahoo":"http:\/\/yahoo.com"}
jsonpProc({"google":"http\/\/google.com","yahoo":"http:\/\/yahoo.com"});

위는 일반적인 JSON인데, 아래에 뭔가 추가되었습니다. jsonProc() 이라는 함수에 파라미터를 객체로 입력한 것과 똑같은 형태입니다. 이것을 CORS가 적용되지 않는 <script>에 추가하고 그 밑에 jsonProc 함수를 작성하면 JSONP가 결과적으로 함수로 실행된 형태가 되는것이죠.

서버로 보내는 파라미터는 특별한 명칭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callback이라는 이름을 사용해 리퀘스트하면 JSONP를 지원하는 서버에서는 JSONP를 요청하는 것이라고 통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순수 자바스크립트(바닐라 자바스크립트라 함)만으로 가져오는 법과 JQuery를 이용해 가져오는 법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불러옵니다.

// src의 콜백 함수 이름은 밑에서 정의할 함수 이름과 동일하게
function getJsonUsePureJS() {
    
    const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http://yoonbumtae.com/util/misc/jsonp-example/?callback=getJsonUsePureJSCallback"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

// 여기에 JSONP를 가져온 후 실행할 작업을 설정
function getJsonUsePureJSCallback(obj) {
    console.log("vanilla js", obj)
}

이론상으로는 <script>에 url을 지정한 뒤 밑에서 함수 선언만 하면 잘 실행될 것 같은데 최신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진행이 안되서 자바스크립트에서 DOM을 만든 뒤 강제 추가하는 형식으로 JSONP를 실행하였습니다.

 

JQuery를 이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JQuery는 JSONP를 잘 지원합니다.

function getJsonpUseJQuery1() {
    $.ajax({
        url: "http://yoonbumtae.com/util/misc/jsonp-example/",
        dataType: "jsonp",
        jsonpCallback: "sendMeJsonp"
    }).then(res => {
        console.log("JQuery 1", res)
    });
}

dataType"jsonp", jsonpCallback에서 콜백으로 사용할 함수의 이름을 지정하면 알아서 callback 파라미터로 보내줍니다.

 

function getJsonpUseJQuery2() {
    $.getJSON("http://yoonbumtae.com/util/misc/jsonp-example/?callback=?", res => {
        console.log("JQuery 2", res)
    })
}

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callback=?로 지정하면 JQuery에서 생성한 무작위 함수 이름을 리퀘스트합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2개의 댓글

이형민 · 2021년 1월 15일 11:00 오전

감사히 잘 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