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cmd + / 단축키를 눌렀을 때 코멘트(주석) 위치를 현재 들여쓰기에 맞추기

보통 프로그래밍을 할 떄 쓰는 에디터 등에서 현재 라인의 코드를 주석처리하는 단축키는 command(윈도우의 경우 Ctrl) + / 를 누르면 해당 라인이 주석 처리가 됩니다.

Xcode도 마찬가지인데, Xcode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주석처리됩니다.

 

// 표시가 현재 들여쓰기에 상관 없이 라인의 가장 앞에 붙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애플이 이렇게 만든 의도가 있겠지만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들여쓰기에 맞는 아래와 같은 들여쓰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Xcode는 기본적으로 두 번째 케이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0. Xcode를 종료합니다.

 

1. 맥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CommentHere라는 앱을 설치합니다.

 

2. 설치가 온료되면 LaunchPad 또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CommentHere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 설명법이 나옵니다.

 

xcode 코멘트 위치 들여쓰기 주석 xcode 주석 위치 들여쓰기 엑스코드 주석 코멘트 커멘트 주석처리

 

3. Open System Preferences for Extensions 버튼을 클릭한 뒤 Xcode Source Editor > Comment Here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4. Xcode를 실행한 뒤, 코드 에디터에서 Editor 메뉴 > Comment Here > Toggle Comment를 클릭하면 들여쓰기에 맞춘 주석 처리가 됩니다. 

위에서는 제가 단축키 설정을 해놓은 상태이지만, 기본적으로는 단축키가 지정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5. Xcode의 Preferences 창을 연 뒤, Key Binding 탭에서 comment로 검색 후, Comment Here > Toggle Comment 의 단축키를 command + / 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단축키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wift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