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Interactive Circle of Fifths 사용자 가이드

원문 및 참고

 

소개

Interactive Circle of Fifths(이하 Circle)는 음악가가 다음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입니다.

  • 음악의 키(조)를 알아내기
  • 음악을 다른 키(조)로 쉽게 조옮김
  • 새로운 음악을 작곡
  • 조표, 음계 및 모드(mode)의 이해

 

5도권(Circle of Fifths)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자세한 내용은 이 Wikipedia 참조) 이 단순하지만 심오한 구조에는 기존 다이어그램이 전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Interactive Circle of Fifths는 명확성과 단순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정적 다이어그램의 한계를 뛰어 넘습니다. 이 사용자 가이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음악 이론 개념을 소개하면서 Circle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입문 음악 이론 과정을 대신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음악 이론을 처음 접하는 경우 일부 용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인터넷(Wikipedia 포함)에서 찾을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여 자세히 알아보세요.

 

기본 사용법

Circle은 C Major의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다른 토닉(Tonic)을 선택하려면 마우스로 Tonic 테이블의 항목을 클릭하세요. 마찬가지로 다른 모드(Mode)를 선택하려면 Mode 테이블을 클릭합니다. 클릭 횟수를 줄이기 위해 테이블 중 하나에서 위쪽으로 드래그하여 원을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아래쪽으로 드래그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 드래그는 모바일에서 불가능)

Tonic 테이블의 흰색 셀은 C(7개의 샤프)에서 C(7개의 플랫)까지 음악 수업에서 배우는 15개의 조표(key signature)에 해당합니다. 회색 셀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완전성을 위해 여기에 포함되었습니다. ( E♯   Phrygian의 곡을 마지막으로 들어본 것이 언제인가요?)

 

마이너 키에 대한 참고 사항: 모드 테이블에는 “N. Minor / Aeolian” 항목이 있습니다. 에올리안 모드(Aeolian mode)와 같은 음으로 구성된 자연 단음계를 말합니다. 불행히도 실제 음악에서 단조 모드의 음악은 순수한 에올리안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 일반적으로 Aeolian 모드에서 요구하는 마이너 코드가 아닌 메이저 V 코드를 사용합니다. 그것은 또한 종종 오름차순 가락 단음계(melodic minor)를 포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가이드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그러나 음악에서 이러한 문제를 접했을 때 놀라지 않도록 최소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설상가상으로 “단조”라는 용어는 하모닉 단조,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 가락 단조, 관계 단조(relative minor) 및 병행 단조(parallel minor)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안내서에서 “단조 모드(minor mode)”라는 용어는 5도 원의 구조에 완전히 들어맞는 유일한 형식이기 때문에 항상 순수한 에올리안 형식의 자연 단음계를 나타냅니다.

 

보시다시피, Circle은 3개의 동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큰 중간 링인 노트 링(Note Ring)은 모든 음표의 이름을 12음 반음계로 표시합니다. 선택한 키의 7개 음(즉, 키의 다이어토닉)은 배경이 흰색이고 나머지 5개 음은 배경이 회색입니다.

가장 안쪽 링인 도수 링(Degree Ring)은 로마 숫자로 음표 링에서 강조 표시된 7개 음표의 스케일 정도를 나타냅니다. (음의 도수는 음계에서의 위치일 뿐이지만 코드 진행을 다룰 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선택한 키의 음을 가리키는 검은색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가장 바깥쪽 고리인 코드 링(Chord Ring)은 선택한 키의 7개 음 각각에 어떤 유형의 3음 코드 또는 3화음이 뿌리를 두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C 장조에서는 D에 근거한 3화음(즉, D-F-A)이 단조 화음이지만 G 장조에서는 D(D-F♯-A)에 근거한 3화음이 장조입니다.

 

예 1: C 메이저가 선택된 상태에서 시작 위치에 있는 Circle로 시작합니다. 음표 링은 음표 F, C, G, D, A, E, B가 C 장조의 온음임을 나타냅니다. (즉, C 메이저는 조표에 샤프나 플랫이 없습니다.) 알파벳 순서로 배치하면 음계는 C, D, E, F, G, A, B입니다. 도수 링은 검은 화살표로 토닉 C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또한, G는 이 키의 다섯 번째(5th; V) 또는 도미넌트(dominant) 키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 2: 이제 C 바로 위에 있는 토닉 테이블에서 G를 클릭합니다. Circle이 시계 방향으로 한 칸 회전하고 도수 링이 이제 G를 토닉으로 가리킵니다. F는 음표 링의 한쪽 끝에서 떨어졌고 F♯이  다른 쪽 끝에서 강조 표시되었습니다. 이것은 Circle에 대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Circle을 회전할 때(토닉 또는 모드로) 음표 링의 한쪽 끝의 노트를 선택하고 음을 높이거나(시계 방향 회전) 또는 낮춥(반시계 방향 회전) 니다. 나머지 6개 음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것은 Tonic 테이블에 인접한 키들일수록 공통 노트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더 많은 샤프를 찾으려는 경우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라고 알려줍니다. 더 많은 플랫을 찾고 있다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세요. (토닉 및 모드 테이블을 사용하여 음악에서와 같이 플랫이 아래로, 샤프가 위로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예 3: 이제 Tonic 및 Mode 테이블을 사용하여 C Lydian을 선택합니다. Tonic 테이블에서 한 단계 아래로 이동하였고 (G -> C) Mode 테이블에서 한 단계 위로 이동했으며 (Major -> Lydian) Circle은 예제 2와 거의 동일하게 보입니다. 노트 링 및 코드 링은 동일하지만 도수 링은 변경되었습니다. C는 이제 토닉이고 다른 도수는 그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모드를 변경하는 것이 하나의 토닉에서 다른 토닉으로 변경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드의 반대 변경으로 토닉의 변경을 상쇄하면 새 키가 이전 키와 동일한 음표를 갖게 됩니다. (키들은 이명동음(enharmonic)입니다.)

 

코드 진행 분석

코드 진행을 분석하는 데는 두 가지 기본 단계가 있습니다. 사용할 키를 파악한 다음 코드의 도수를 파악합니다.

예 1: Eagles 곡 “Take It Easy”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함을 위해 이 예제는 전체 노래의 코드를 한 번에 보여주고 코드 진행과 노래의 리드미컬하고 역동적인 구조(마디, 버스, 코러스 등)의 관계를 생략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스로 분석할 때에도 해당 코드를 무시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첫 번째 단계는 키(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메이저 모드(Major Mode)를 선택하고 이 모든 음이 음표 링에서 흰색으로 강조 표시되고 코드 링에서 올바른 유형의 코드(장조 또는 단조)가 있는 위치를 찾을 때까지 원을 돌립니다. 특히 A와 E가 모두 코드 링의 파란색 단조(Minor) 섹션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당신은 딱 하나의 선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G 메이저.

 

참고: 처음에는 약간 속임수를 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키를 아직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메이저 모드를 선택하는 방법을 어떻게 알 수 있었습니까? 글쎄요, 우리는 실제로 어떤 모드로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의 요점은 노트 링과 코드 링을 올바른 위치에 두는 것입니다. 앞서 보았듯이 선택한 모드는 노트 링이나 코드 링이 아닌 도수 링에만 영향을 줍니다. 코드의 도수를 파악하는 두 번째 단계에서 해당 모드가 중요해집니다. (즉, 대부분의 대중 음악은 메이저 모드에 있으므로 우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코드의 도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도수 링을 보고 이 코드를 도수로 변환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이것은 고전적인 코드 진행입니다. 그것은 토닉(I 또는 G)로 시작하고 끝나며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화음은 토닉, 도미넌트(V, 이 경우 D) 및 서브도미넌트(IV, C)입니다. 이는 G Major가 이 곡의 키임을 강력히 시사합니다.

 

예 2: 이제 R.E.M.의 노래 “Losing My Religion”의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곡은 “Take It Easy”와 동일한 코드를 많이 사용하지만 F와 Dm의 두 가지 새로운 코드가 있습니다. Circle의 위치가 예 1 (G 장조)에 여전히 있는 경우 이 두 개의 새로운 코드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좋아 보입니다.

F 대신에 현재 F♯가 있고 D는 단조가 아니라 장조입니다. 원을 조사하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단계 회전하면 이 두 가지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는 F로, D장조는 D단조가 됩니다. Am과 Em은 이 회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토닉 테이블을 사용하여 G 장조에서 C 장조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제 두 번째 단계인 도수를 알아낼 차례입니다. 완료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보조적인 ‘컬러풀’ 코드(ii, iii, vi)가 가장 자주 사용되며 가장 중요한 토닉(I)이 전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모든 코드가 우리가 선택한 키에 맞더라도 잘못된 모드를 가지고 있음을 강력하게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토닉은 진행의 하모닉적인 “중심”으로 듣게 될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모든 코드가 C 메이저로 되어 있음을 발견했더라도 C 메이저의 곡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제 메이저 모드를 제외하면 이 곡이 사용할 수 있는 6개의 다른 모드가 있습니다. 각 모드를 시도할 때 원 위치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Tonic 테이블의 반대 변경으로 Mode 테이블의 변경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즉, C 장조와 이명동음(enharmonic)을 이루는 키를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Mixolydian 모드로 한 단계 아래로 내려가고 G로 한 단계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좋은 방법이지만 각 모드를 차례로 시도하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우리는 대중 음악에 대한 지식을 사용하고 이 곡이 메이저 모드에 있지 않다면 마이너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C 메이저에서 모드 테이블을 세 칸 아래로 이동하여 마이너 모드로 이동합니다. Circle의 위치를 유지하려면 Tonic 테이블을 C에서 A로 세 칸 위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것은 A 마이너가 C 메이저의 관계적 마이너(relative minor)임을 알려줍니다. 이 변경 후에도 모든 코드는 여전히 적합하지만 이제 진행 정도가 훨씬 좋아 보입니다.

이제 우리는 도미넌트(v) 또는 서브도미넌트(iv)가 토닉(i)으로 해결되는 장면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가장 일반적인 코드가 i이고 그 다음이 v와 iv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곡은 토닉으로 시작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Losing My Religion”이 A Minor의 키에 있음을 나타내는 매우 강력한 표시입니다. (실제로는, 마이너가 아닌 순수한 에올리언이라는 점에서 조금 특이합니다. 특히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하는 곡의 특징인 장조 V 화음의 위치에 반음 노트가 붙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이너 키 참고 사항 참조) ,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서 윗부분을 참조하세요.)

 

참고: 지금까지 매우 간단한 두 가지 예를 살펴보았지만 대부분의 음악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진행 상황에는 종종 키 외부에 있는 임시표 코드(accidental chord)가 포함되며 곡은 한 키에서 다른 키로 조바꿈될 수 있습니다. 인트로, 코러스 또는 브리지가 노래의 나머지 부분과 다른 키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음악을 신나게 만드는 텐션을 생성합하기 때문입니다. 코드 진행에서 하나 또는 두 개의 코드를 제외한 모든 코드가 키에 맞는 것 같다면 아마도 임시표 코드를 처리하고 있는 것이므로 대부분의 코드가 나타내는 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에 코드 진행의 첫 부분이 하나의 키에 맞지만 나머지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조바꿈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각 섹션을 개별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조바꿈은 밀접한 조화 관계로 인해 Circle에서 인접한 키 사이로 자주 이동한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예 3: 이 예는 처음 두 개보다 약간 더 복잡합니다. 비틀즈의 “She Loves You”의 구절은 다음 코드로 구성됩니다.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단순한 3화음이 아닌 코드(Em7, Gmaj7, G6)를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코드는 우리가 이미 접한 3화음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키를 찾는 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적을 위해 Em7을 Em인 것처럼 처리할 수 있고 Gmaj7과 G6을 모두 G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전 단락의 화음에 대한 논의가 당황스러웠다면 지금이 화음 구성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웹에는 코드를 구성 요소 노트로 분해하는 여러 “Chord finder”를 포함한 (결과가 다소 불명확하더라도) 훌륭한 리소스가 많이 있습니다.

 

이 곡의 키를 찾으려면 Circle을 다시 Major 모드(항상 적절한 시작점)로 설정하고 모든 코드(또는 이 경우 기본 3화음)가 있는 토닉을 찾으십시오. G Major에는 Cm을 제외한 모든 코드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발적(accidental) (또는 non-diatonic) 화음의 첫 번째 예이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우발적 화음은 우리가 G 장조를 선택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모드가 올바른지 확인하기 위해 도수를 살펴보겠습니다.

Em7의 경우 vi7, Gmaj7의 경우 Imaj7과 같이 “특수”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유의하십시오. 이것은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본 이름에 특수 접미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반면에 Cm 코드는 G 메이저 4도의 마이너 코드이므로 간단히 iv로 표시합니다. 그러나 기보법의 문제를 제외하고 이 진행은 좋아 보입니다. 토닉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Imaj7 및 I6 확장 포함) 고전적인 V-I 케이던스가 여러 번 나타납니다. 이것은 “She Love You”의 구절이 G 메이저임을 확인시켜줍니다.

 

참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Gmaj7을 G Major 코드인 것처럼 취급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입니다. 메이저 7화음(예: Gmaj7)과 도미넌트 7화음(예: G7)의 두 가지 유형의 7화음이 실제로 메이저 3화음에서 만들어집니다. 이 두 코드는 각각 다른 7번째 음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동일한 키에 둘 다 나타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합니다.

 

이것을 이해하려면 주요 3화음부터 시작하세요. 코드 링(Chord Ring)을 보면 모든 장조 3화음이 세 개의 장조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G 장조 3화음은 C 장조, G 장조 및 D 장조 키에 나타납니다. 이제 그 트라이어드를 기반으로 한 일곱 번째 코드를 살펴보세요. Gmaj7은 G, B, D 및 F♯ 음표로 구성됩니다. Circle을 사용하면 이러한 음표가 세 가지 키 중 G 장조 및 D 장조의 두 개에서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7(도미넌트 7도)은 G, B, D, F로 구성되며 나머지 조인 C 메이저만이 이 모든 음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예를 일반화하면 이제 음악에서 도미넌트 7도 코드를 만날 때마다 적용할 수 있는 편리한 규칙이 생겼습니다. 도미넌트 7도의 루트(이 경우 G)는 그것이 속한 메이저 키(이 경우에는 C 메이저)의 도미넌트입니다.(C 메이저의 V는 G). 사실, 이것이 코드를 “도미넌트” 7도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장조가 아닌 다른 모드의 음악은 어떻습니까? 쉽습니다. 어떤 모드를 사용하든 코드 링의 빨간색 장조 부분에 있는 세 개의 음표를 보면 지배적인 7도가 항상 가장 시계 방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개 중 파란색 마이너 영역에 가장 가깝습니다.)

 

그건 그렇고, 이런 종류의 복잡함은 단조 7화음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단조 3화음에 만들어지며 단조 3화음이 발생하는 세 개의 키 모두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우리의 목적을 위해 마이너 7도를 마이너 3화음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조옮김

한 키로 음악을 조옮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컬리스트가 특정 노래의 음역에 익숙하지 않거나 기타로 연주하기 너무 어려운 피아노로 작곡한 곡이 있을 수 있습니다. Circle은 이미 배운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조옮김을 간단하게 만듭니다.

예: 비틀즈의 “She Loves You” 구절을 분석한 이전 섹션의 예 3을 다시 참조하세요. 우리는 그것이 G 장조로 결정되었고 진행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노래를 G 메이저에서 A 메이저로 조옮김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간단히 Circle을 A Major로 설정하고 도수 링을 사용하여  도수들을 음표(note)로 변환하십시오. (이것은 분석 과정에서 도수 링을 사용하는 방식과 반대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 키가 제대로 변환되지 않았다면 프로세스를 반복하면 됩니다. Circle의 위치를 다시 변경하고 도수를 화음으로 다시 변환합니다. Circle로 연습하면서 원의 레이아웃을 기억하기 시작하고 아무 것도 필기할 필요 없이 쉽게 조옮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애초에 음악의 원래 키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옮김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참고: 이 예에서는 단순히 IV가 아닌 iv로 처리하여 우발적 코드(Cm)가 있는 곡을 조옮김했습니다. 그러나 루트 자체가 온음이 아닌 우발적 코드인 경우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She Love You”에 B♭maj7 코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잠시 상상해 보십시오. Circle에서 도수를 찾아보면 B♭가 G Major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깝게 일치하는 노트는 G 메이저의 세 번째 단계인 B입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B♭를 G 장조의 플랫화된 서드(flatted third)로 규정하고 코드를 ♭IIImaj7로 씁니다.

A 장조로 조옮김하면 A 장조의 세 번째가 C♯이고 플랫화된 C♯는 물론 C입니다. 따라서 ♭IIImaj7 코드는 Cmaj7이 됩니다. C가 B♭에서 한 단계 위로 올라가 나머지 조옮김 결과와 일치한다는 점에 의해 이것이 옳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곡

새 노래에 대한 아이디어는 종종 잘 어울리는 몇 개의 코드로 시작됩니다. 어쩌면 멜로디의 라인이 형태를 갖추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이제 이 전도유망한 시작을 완전한 곡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까? 좋은 코러스, 브리지 또는 인트로를 만들기 위해 무작위로 다른 코드를 시도하고 있습니까? 작동하는 코드를 찾으면 왜 그 코드가 “올바른” 코드인지 궁금한가요? 새 노래의 키를 파악하고 구조를 이해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Interactive Circle of Fifths가 이 과정을 도와줄 것입니다.

예: D, G 및 Em 코드를 사용하는 노래의 시작 부분이 있고 이 시작 부분을 확장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당신의 곡이 사용할 키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함께 소리를 낼 코드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3개의 코드만 주어지면 많은 가능성이 있으며, 듣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 코드를 찾기 위해 약간의 실험을 해야 합니다.

이 예를 위해 대중 음악을 쓰고 있고 메이저 및 마이너 모드에 집중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다른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모드가 음악에 독특한 느낌을 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른 모드의 하모닉 “규칙”은 더 까다로우며 더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 D, G 및 Em이 D 장조, G 장조, B 단조 및 E 단조에서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노래에 대한 후보이지만 선택 범위를 좁혀야 합니다. 코드 진행을 분석할 때와 마찬가지로 다음 단계는 Circle을 사용하여 코드의 도수를 찾는 것입니다.

B 마이너와 E 마이너는 적합해 보이지 않습니다. 세 개의 코드 중 두 개는 보조 또는 “컬러풀” 코드이고 Em 코드만 주요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D 장조와 G 장조는 토닉과 도미넌트(V) 또는 서브도미넌트(IV)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둘 다 강력한 후보입니다. 하나를 선택해야 하므로 D장조와 G장조의 모든 코드를 찾기 위해 Circle을 사용하겠습니다.

 

참고: 잠시 시간을 내어 이 두 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하십시오. 그들은 Circle에서 단 한 걸음 떨어져 있으므로 7개 중 6개의 음표를 공유합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단계 이동하면 맨 끝의 음표가 플랫화(flatten)됩니다. 이 경우 C♯는 C가 됩니다.) 그리고 물론 둘 다 장조이므로 동일한 화성 구조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개별 코드의 관점에서 보면 공통 코드(Bm, D, Em, G)도 각 키에서 매우 다른 역할을 합니다. 다른 공통 음표(A 및 F♯)는 완전히 다른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코드 진행을 생성할 때 올바른 키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이제 각 키에 대한 모든 코드가 있으므로 이러한 추가 코드 중 일부를 시도하고 모양을 만들고 있는 노래에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특히 A 또는 C를 진행에 적용하십시오. A는 D 장조의 V이므로 소리가 좋으면 D 장조로 작업하십시오. C가 좋게 들리면 IV인 G 메이저로 계속하십시오.

메이저 세븐 코드와 도미넌트 세븐 코드에 대한 이전 노트를 기억하십니까? 이 독특한 코드는 키를 찾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Circle을 참조하면 메이저 키의 메이저 코드가 I, IV 및 V 코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V 코드의 7도는 도미넌트 7도이고 나머지 2개는 메이저 7도입니다. 예를 들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두 개의 D 세븐스 코드가 있습니다. 두 가지 취향을 모두 시도하여 자신의 곡에 따라 어떤 느낌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편리합니다. 하나가 작동하면 키를 알려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Cmaj7과 A7이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물론, 사용하는 키를 아는 것보다 노래를 작성하는 데 훨씬 더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키를 알고 그 구조를 이해하면 작성 프로세스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키를 안다는 것은 온음계인 음과 코드, 그리고 그것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발적이거나 변조된 온음계를 넘어 키의 구조를 이해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주제에 대해 배울 것이 훨씬 더 많이 있으며, 편리한 도구 Circle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작곡, 특히 코드 진행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표 읽기

조표를 인식하는 것은 음악을 읽는 데 중요하며 Circle을 사용하면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조표는 단순히 음악의 키를 나타내기 위해 악보에 표시되는 샤프 또는 플랫 패턴입니다.

조표 읽기 예시

 

기본 사용에 설명된 대로 Circle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플랫이 추가되고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샤프가 추가됩니다. 이 조표를 해석하려면 원을 C 장조(샤프 또는 플랫 없음)로 설정한 다음 토닉 테이블 아래로 이동하여 3개의 플랫이 강조 표시될 때까지 원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결과는 A, B, E가 플랫인 E♭ 장조의 키입니다.

조표만으로는 음악이 어떤 모드인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 예에서 노래는 E♭ 장조의 상대적 단조인 C 단조로 쉽게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명동음(enharmonic)이므로 동일한 플랫 노트를 갖습니다. 메이저 이외의 모드의 경우 악보가 모드를 명시적으로 알려줄 수도 있고 위에서 설명한 코드 진행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키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음계) 이해하기

우리는 건반, 음표 및 코드를 상당히 광범위하게 다루었지만 음계는 어떻습니까? 음계는 알파벳 순서로 특정 키의 7개 음표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작과 끝에서 토닉으로 연주하여 총 8음 또는 1옥타브를 만듭니다.

예 1: Circle을 F Major로 설정하고 강조 표시된 음을 알파벳 순서로 연주하기만 하면 됩니다. 메이저 스케일의 친숙한 “도레미” 패턴을 들어야 합니다.
F - G -  A - B♭ - C - D - E - F

예 2: 이제 F 단조(자연 단조)로 동일한 작업을 시도하면 차이점을 들을 수 있습니다.
F - G -  A♭ - B♭ - C - D♭ - E♭ - F

다른 많은 유형의 음계(하모닉 단조, 펜타토닉 등)가 있지만 7개의 “현대적” 음악 모드와 일치하는 음계의 경우 Circle에서 음계를 구성하는 음표에 대한 빠른 참조를 제공합니다.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카테고리: Study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