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carolle [Barkarola] for String Quartet in d minor

 

유명한 대작 게임 심즈3에서 나오는 곡인데, 오디오를 선택하고 장르를 클래식으로 선택하면 리스트 중 한 곡으로 이 곡이 나옵니다.

작곡가는 후기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 요제프 수크이며 이전에 한 번 이 작곡가에 대해 올림픽 은메달을 수상한 작곡가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이 곡에 대한 정보는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나마 찾은 정보는 수크가 1888년(13세) 때 작곡했던 곡을 1923년에 개정한 게 이 곡이라는 것이 전부입니다.  어린 나이에 이런 아름다운 명곡을 만들었다는게 대단하네요.

이 영상은 클래식 곡의 악보는 재작년에 만들었는데 당시 악보를 찾아보려 해도 도저히 찾아볼 수 없어서 일단 들리는대로 옮겨적은 결과입니다. 실제 악보는 아니고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보통 imslp 라는 사이트에서 다양한 클래식 악보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 곡은 유명 게임에 나온 음악임에도 불구하고 마이너한 작품인건지 악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2024년 1월 10일 추가: 이 곡에 관한 정보를 몇 개 더 찾았으며 하단 섹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본으로 추정되는 악보도 발견했습니다.

 

바카롤(Barcarolle)은 ‘뱃노래’라는 뜻이며, 베네치아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던 노래에서 유래한 기악곡이나 성악곡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대체로 6/8박자나 9/8박자 등 복합 박자를 취하며 저음부에 비교적 단순한 리듬 이 반복되는 파도를 흔들리는 듯한 인상을 주고, 그 위에 멜로디를 노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곡 정보

  • 길이: 약 4분
  • 작곡연도: 1888 (13-14세)
  • 개정: 1923 (48-49세)

 

레코딩

 

현악 4중주를 위한 3개의 소품

요제프 수크 (1874-1935)는 당시 오스트리아의 일부였던 보헤미아 남부의 크르제코비체(Křečovice)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마을 성가대장인 아버지와 함께 피아노, 바이올린, 오르간을 공부했습니다. 그는 뛰어난 재능으로 1885년 11세의 나이로 프라하 음악원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바이올린을 공부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안토닌 드보르자크의 제자로 작곡을 사사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1891년에 졸업하여, 1898년에 드보르자크의 딸과 결혼하여 그와의 우정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헤미안 4중주단을 그의 동료 학생 세 명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수크는 그의 여생의 대부분을 보헤미안 4중주단에서 제2바이올린을 연주했습니다. 1922년부터, 그는 프라하 음악원에서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많은 학생들 중에는 작곡가 Bohuslav Martinu와 피아니스트 Rudolf Firkusny가 있습니다. 그는 1924년 이후, 일생동안 프라하 음악원의 지휘자로 일했습니다.

처음으로 음악원에서 함께 출판된 이 세 작품들은 수크가 프라하 음악원에 있을 때 쓰여진 바카롤(Barcarolle)과 발라드(Ballad)라는 두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작품인 메누에트(Menuet)도 초기의 작품이었습니다. 바카롤은 1888년쯤에 작곡된 미발표 현악 4중주곡의 두 번째 악장을 1923년에 개정한 것입니다. 현악을 위한 발라드는 1890년에 작곡된 세 개의 발라드 중 하나입니다. 첫 번째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것이었고, 두 번째는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것이었고, 세 번째는 현악 4중주곡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메뉴에트는 1897년에 작곡된 피아노 소나티나(Sonatina)의 한 악장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작품을 두 번 더 재사용했는데, 한 번은 현악 4중주를 위한 것이었고, 그 다음은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이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그것이 수크가 두 번째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유명한 보헤미안 현악 4중주의 콘서트에 대한 작은 기여로 의도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판본은 프라하 음악원과 체코 프라하 음악 박물관에 있는 원고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매력적인 곡들은 짧은 모음곡으로 함께 연주되거나, 효과적인 앙코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프로와 아마추어들 모두 이 곡들을 매우 매력적으로 느낄 것입니다.

 

출처

문의 | 코멘트 또는 yoonbumtae@gmail.com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